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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바인딩 (4) : 양방향 바인딩

까망사과 2022. 11. 5. 00:00

단방향 데이터 바인딩은 데이터 변경 사항이 모델에서 레이아웃으로 전달되는 구조다.

반면에 양방향 바인딩을 사용하면 레이아웃에서 데이터 변경 사항이 역방향으로도 전달되게 할 수 있다.

단방향 바인딩에서 바인딩 표현식은 "@{}" 구문을 사용하지만 양방향 바인딩에서는 "@={}" 구문을 사용한다.

 

데이터 변경에 반응하도록 레이아웃 변수는 Observ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바인딩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BaseObservable 클래스를 상속받는다.

그리고 게터에 @Bindable 어노테이션을 추가한다.

 

커스텀 속성으로 양방향 바인딩

커스텀 속성에 대해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을 사용하려면 다음을 따른다.

MyView라는 커스텀 뷰의 time 속성에 양방향 바인딩을 사용하고자 한다고 가정하자.

  1. 초기값을 설정하고 값이 변경될 때 업데이트하는 메서드(세터)에 @BindingAdapter 어노테이션을 추가한다.
    @BindingAdapter("time")
    @JvmStatic fun setTime(view: MyView, newValue: Time) {
        if (view.time != newValue) {
            view.time = newValue
        }
    }
  2. 뷰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메서드(게터)에 @InverseBindingAdapter 어노테이션을 추가한다.
    @InverseBindingAdapter("time")
    @JvmStatic fun getTime(view: MyView) : Time {
        return view.getTime()
    }
  3. 속성 값의 변경을 인식하는 InverseBindingListener를 구현한다.
    리스너를 설정하는 메서드에는 @BindingAdapter 어노테이션을 추가하고 관련 속성 이름을 파라미터로 전달한다.
    @BindingAdapter("app:timeAttrChanged")
    @JvmStatic fun setListeners(
            view: MyView,
            attrChange: InverseBindingListener
    ) {
        /* 리스너 설정 */
    }

 

컨버터

데이터 바인딩 변수를 뷰에 표시하기 전 타입 변환이 필요한 경우 컨버터 객체를 사용하면 된다.

양방향 바인딩을 사용하므로 필요한 타입으로 변환하는 메서드와 역변환하는 메서드가 필요하다.

둘 중 한 쪽에 @BindingMethod 어노테이션을 추가하고 나머지 한 쪽에는 @InverseBindingMethod 어노테이션을 추가하고 파라미터로 다른 메서드를 참조하면 된다.

 

무한 루프 방지

속성이 변경되면 @InverseBindingAdapter가 추가된 메서드가 호출되어 백킹 프로퍼티에 값이 할당된다.

이로 인해 @BindingAdapter가 추가된 메서드가 호출되고 @InverseBindingAdapter가 추가된 메서드가 또 호출될 수 있다.

이는 무한 루프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BindingAdapter가 추가된 메서드에서 값을 비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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